탐색자의 관심 블로그

[Tip] 정보 나누기

[Tip] 프린트스크린 키로 윈도우10 화면 캡처 기능 활용하기

탐색자 2021. 5. 13. 10:47

얼마 전에 윈도우10 화면 캡처 유틸리티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같은 기능이지만 복잡한 단계를 거치지 않고 간단하게 키보드의 키를 이용해서 화면 캡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PrtScSysRq 키, 프린트스크린 키인데요.

일반적으로 프린트 스크린 키를 누르면 전체 화면이 캡처됩니다. 다만, 그림판이나 그래픽툴에서 새로운 창을 열어서 붙여 넣어야 볼 수 있어서 표면적으로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윈도우10에는 이 프린트스크린 키을 이용해서 화면 캡처 유틸리티를 실행시키는 옵션이 있습니다.

언제나와 같이

먼저 화면 우측 하단의 '알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화면이 나오면 '모든 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 창의 '접근성'을 선택합니다.

키보드 옵션을 선택하고 'Print Screen 바로가기'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PC를 리부팅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하지만 보통은 바로 적용됩니다.

이제 키보드의 프린트 스크린 키를 누르면 화면이 불투명해지면서 상단에 캡처 도구가 나타납니다.

각각의 기능은 왼쪽부터 사각형 캡처, 자유형 캡처, 창 캡처, 전체 캡처입니다.

사각형과 자유형 캡처는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는 기능이고, 창 캡처는 화면의 창만을 캡처 하는 기능입니다. 전체캡처는 화면 전체를 캡처합니다.

캡처 도구 유틸리티는 캡처를 하면 저장을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는데 비해 프린트스크린 버튼을 이용해 캡처를 하게 되면 화면 우측하단에 아래와 같은 메세지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윈도우 기본기능인 '캡처 및 스케치' 유틸리티가 열리면서 간단한 표시를 하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이 필요없고 문서나 SNS에 단순히 붙여 넣어서 사용하는 용도라면 화살표 표시를 누르면 메세지 창이 사라집니다.

화면 캡처를 자주 사용하신다면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