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윈도우10 문서작성 도우미 클립보드의 막강한 기능
오늘은 윈도우10 기본기능 중 하나인 클립보드를 소개하겠습니다.
클립보드는 일찍부터 윈도우에 탑재되어 왔던 기본기능인데요, 아마도 단순한 복사와 붙여넣기 기능으로만 사용들을 하셨을 겁니다.
윈도우10에서 클립보드는 아주 쓸만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부분 지금까지는 하나를 복사하면 메모장 같은 프로그램에 붙여놓고, 다음 부분을 또 붙여놓고, 필요한 부분부분을 따로따로 붙여 넣었다가 문서 작성할 때 필요한 부분을 다시 복사해서 쓰셨을 겁니다.
윈도우10에서는 따로 메모장 같은 곳에 복사해 놓았다가 사용할 필요 없이 각각의 복사 이력이 남아 있어서 필요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Ctrl+C로 실행되는 글이나 문장뿐 아니라 캡처한 이미지까지도 그렇습니다.
먼저 사용중인 시스템의 설정상태를 확인합니다.
설정화면에서 '시스템'를 클릭합니다.
클립보드 탭에서 '클립보드 검색 기록' 항목을 '켬'으로 활성화 합니다.
이제 준비가 되었으니 실행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복사할 문서를 열겠습니다.
문서에서 일부분을 Crtl+C로 복사합니다.
단축키 '윈도우+V'를 누릅니다.
클립보드가 실행되면 복사한 문장이 보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복사한 부분과는 조금 떨어져 있는 다른 부분을 복사해 보겠습니다.
다시 단축키 '윈도우+V'를 누릅니다.
클립보드가 실행되면 복사한 문장이 추가되어 보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새로운 문서에 선택적으로 붙여 넣기해 보겠습니다.
새 문서를 만듭니다.
단축키 '윈도우+V'를 눌러 클립보드를 실행시키고 원하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문서에 붙여넣기 되었습니다.
다른 부분을 선택해서 붙여 넣어 보겠습니다
복사한 순서와는 관계없이 선택해서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붙여넣기를 해보겠습니다.
캡처를 하시고 클립보드를 실행시키면 보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붙여넣기를 할 이미지를 선택하면 붙여넣기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마이크로 소프트계정이나 회사계정으로 로그인한다면 다른 장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설정-시스템-클립보드' 에서 '장치 간 동기화'를 활성화 하셔야 합니다.
작지만 쓸모 있는 기능 유용하게 사용해 보세요.